본문 바로가기
꿀팁/생활 꿀팁

침수사고별 피해보상기준과 신청방법 총 정리

by Hotple-Hottem 2022. 8. 12.
반응형

침수사고별 피해보상기준과 신청방법 총 정리

80년 만에 내린 폭우로 서울은 그야말로 물난리가 났습니다.

침수피해별 대처방법
침수 피해별 대처방법


차량 침수 피해액이 1000억 원에 달할 정도며, 20명이 넘는 인명피해도 있었습니다.
단시간에 강수량이 많았기 때문에 피해도 심각합니다.
또한, 연이은 비 소식이 있어 아직 피해 규모는 정확하지 않은 것이 더 우려스럽습니다.

 

침수피해 역시 다양합니다.차량, 주택, 아파트 등 침수가 발생하는 게 이젠 남 얘기만이 아닙니다.

만약 침수 피해를 당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될까요?


침수사고 피해 유형별로 피해보상 기준과 보상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침수 피해

▶자동차 보험 보상 조건

- 자차 손해 담보단독사고 특약 둘 다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대인/대물 보험만 가입되어 있다면 보상 불가능합니다.
- 정상 운행 중/ 정상 주차 중 차량이 침수되어야 합니다. 불법 주차나 침수 위험이 있는 곳에 주차했다면 보상이 불가능합니다.
- 차량 내부와 트렁크에 있던 물건은 보상이 불가능합니다. 선루프나 차 문을 열어서 물이 찼다면 전부 보상이 안됩니다.

 

 

▶차량 침수 시 행동요령

- 주차장에 무릎 이상 물이 찼을 경우엔 차 문을 열지 않아야 합니다. 이미 이만큼 잠겼을 때엔 운전해서 옮길 수 없습니다.
- 운전 중에 물이 차서 시동이 꺼질 경우에는 시동을 다시 켜지 않습니다. 견인 서비스를 이용해야합니다.

▽운전하다가 침수를 당한다면? 침수 시 운전자 대처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도로 침수 시 운전자 대처방법

도로 침수 시 운전자 대처방법 80년 만에 온 어마어마한 폭우로 그야말로 물난리가 났습니다. 강남 한복판의 도로가 잠기고, 지하철역이 침수되고, 아파트 지하주차장이 잠기고, 실종자, 사망

whooops.tistory.com

- 침수차 전손 처리 시 차량가액의 100%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해로 인해 새 차량을 구매 시엔 취/등록세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침수 시엔 보상도 물론 중요하지만 본인의 탈출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해야 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주택/빌라/아파트 침수 피해

▶주거지 침수 피해 보상받는 방법

- 폭우 침수 주택 재난지원금 신청하기
※대상 : 기상특보가 내려진 지역에 거주하는 실거주자
- 세대당 200만 원 재난지원금 정액 지급. 피해에 대해 집주인이 수리할 경우에는 집주인과 1/2로 분할

*재난지원금은 피해를 입은 지 10일 이내에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고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산 콜센터 (02 - 120)이나 주택임대차상담실(02 - 731 - 6720)에 전화해서 상담받아보시면 됩니다.


- 화재보험 중 '풍수해 특약' 가입자는 추가로 보상받을 수 있으며, 보상금은 피해 규모와 면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폭우로 인한 옥상 누수

- 옥상 누수 시엔 천장 벽지에 군데군데 젖은 자국이 보입니다. 꼭대기층 거주자의 경우 장마철마다 확인이 필요합니다.
- 옥상 누수 해결 방법 : 옥상 방수 시공/ 우수관 청소로 해결 가능하며, 여기에 드는 비용은 빌라 소유주들끼리 1/n 분담해야 합니다.
- 옥상 누수 해결 후 젖은 천장 벽지 및 벽지 뜯어낸 뒤 새로 도배할 때에는 도배 비용은 집주인에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하수도 역류

- 하수도 역류 증상으로는 화장실과 베란다에 바닥부터 물이 고입니다. 특히 여름과 겨울철 반지하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 해결방법으로는 하수도 공용배관 고압세척이 있는데 마찬가지로 비용은 빌라 소유주들끼리 1/n 분담해야 합니다.
- 추가적으로 도배와 장판, 바닥 방수 공사를 할 수 있으며, 집주인에게 비용 요구가 가능합니다.
- 한 번 침수된 집은 계속 곰팡이로 고생하니 이사가 가능하다면 이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실시공으로 인한 침수

- 베란다 배수 구멍에서 갑자기 물이 콸콸 쏟아지는 경우에는 배관 부실시공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우수관 개조, 외벽 누수 점검으로 막을 수 있지만 최악의 경우에는 건설업체와 소송전을 치러야 할 수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아랫집 천장으로 누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바닥 방수 공사가 필요합니다.

▶건물 노후로 인한 침수

- 건물 노후로 인한 침수의 증상으로는 하수도 역류, 천장 누수 증상이 가장 많습니다. 주로 저층이나 고층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 해결방법으로는 누수 탐지 후 노후된 곳을 수리해야 하며, 이때 수리 비용은 관리비에 포함된 장기수선충당금에서 처리합니다.
- 추가 시공으로는 천장, 바닥 방수 공사가 있는데, 이 때 일상생활 배상 책임 보험에 가입했다면 일부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침수사고별 피해보상기준과 신청방법 총 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