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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블로그

구글 블로그 상위 노출 글쓰기 방법 20가지(구글 블로그 제목, SEO 키워드 선정, 메타디스크립션, 대체텍스트 등)

by 사이언스 몽상가 2022.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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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블로그 상위 노출 글쓰기 방법 20가지

구글 상위노출 글쓰기에 대해서는 구글을 타깃으로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항상 궁금해하는 부분입니다.

구글 블로그를 상위 노출 시키기 위해서 글 쓰는 방법은 정해져 있는 정답이랄 게 없으니 더욱 헷갈리지만, 유투브나 구글 등 찾아본 결과 어느 정도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블로그 글쓰기는 블로그 수익창출과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어떤 방법으로 포스팅을 하는지 관심이 많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고 블로그 포스팅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총 20가지 정도 구글상위노출 글쓰기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모두를 한꺼번에 지킨다기보다 하나씩 지켜나가고, 할 수 있는 것 위주로 하셨으면 합니다.

 

 

1) 키워드 경쟁상황 조사

무작정 블로그에 글을 쓰려고 써내려 내려가면 일기장밖에 되지 않습니다.

글을 쓰기 전에는 검색을 했을 때 상위랭크가 가능한 키워드인지, 구글 첫 페이지에 나올 수 있는지부터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SEMRUSH -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키워드 경쟁률, Keyword Difficulty를 보고 글을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만, 유료 서비스입니다.
  • 키워드 마스터 - 키워드를 검색하면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문서수, 비율 등 키워드 경쟁률을 볼 수 있습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경쟁력이 덜한 키워드입니다. 무료 사이트니 한번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검색량은 많고 경쟁률이 적은 키워드가 포스팅을 하게 되면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크겠죠?

*연관 키워드 추출 사이트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조회툴

whereispost.com

이밖에도 카카오 키워드 광고, 네이버 광고 등 여러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2) LONG-TAIL Keyword 활용

  • 한 단어로만으로 이루어진 키워드가 아니라 여러 단 어가 조합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나의 단어는 검색량이 많은 대신 경쟁률이 세기 때문에 경쟁을 피하고 특정 주제에 깊숙이 들어가면서 여러 키워드를 동시에 노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연관 키워드 활용

연관 키워드를 이용해서 내용에 연관 키워드도 곳곳에 넣어줘야 이 연관검색어를 통해 글이 노출됩니다.

구글과 유튜브를 이용해서도 연관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연관 키워드 추출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 키워드를 정한 뒤 구글이나 유튜브 검색엔진에 검색
  • 아래에 자동 완성되는 키워드들이 연관검색어입니다.
  • 연관 키워드 추출은 위에서 소개한 '키워드 플래너'로도 가능합니다.

 

4) 메인 키워드를 제목에 꼭 넣기

1번에서 알아본 블로그 메인 키워드는 제목에 꼭 넣어줘야 합니다.

블로그 제목의 경우 영어는 50~60글자, 한글은 25~30글자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제목이 길어 넘어가게 되더라도 구글에서는 그 이상의 제목의 내용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5) 클릭을 부르는 블로그 포스팅 제목의 사용

본인이 검색을 할 때의 경험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검색을 했을 때 블로그 제목을 보고 보통 클릭하게 되는데, 궁금증을 유발해야 글이 노출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클릭을 해 봅니다.

 

 

6) 메타 디스크립션의 활용

  •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 웹페이지가 어떤 내용인지를 155글자(영문 기준)로 요약하는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으로 구글은 포스팅한 글이 어떤 글인지 요약해 노출시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은 간단하게 말하면 블로그 포스팅 밑에 표시되는 글이라고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스마트 스토어에서 메타 디스크립션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직접 안 써도 구글이 알아서 써주기는 하지만, 그렇게 되면 구글이 임의로 요약해서 노출시키기 때문에 직접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의 경우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사용자만 편집이 가능합니다.

 

 

7) 메인 키워드/ 타깃 키워드를 메타디 스크립션에 넣어줍니다.

메타디 스크립션을 작성할 때, 메인 키워드와 타깃 키워드를 꼭 넣어줍니다.

 

 

8) 메인 키워드를 이미지 대체 텍스트에 넣어주기

이미지를 삽입한 뒤 이미지의 이름과 대체 텍스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의 경우 이미지를 삽입한 뒤 이미지를 클릭하면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무언가를 적을 수 있는 칸이 뜨는데, 그 칸이 대체 텍스트를 넣어주는 칸입니다.

티스토리 이미지 대체텍스트 삽입방법
티스토리 이미지 대체텍스트 삽입방법

 

 

9) HEADER TAG에 타깃 키워드 넣기

여기서 헤드 태그라고 하면 'H Tag'에 해당하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SEO 글쓰기에서는 H1~H6까지 제목부터 소제목까지 나눠서 글을 쓰는 것이 효과적인데, 제목부터 소제목 모두 타깃 키워드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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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키워드가 자연스럽게 읽히도록 사용하기

무작정 메인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말도 안 되게 채워 넣게 되면 글의 문맥이 부자연스럽고 번역했을 때 말이 되지 않게 번역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가독성이 좋지 않으면, 이탈률이 올라가고 이에 따라 블로그 체류시간이 낮아집니다.

체류시간이 줄어들게 되면 글의 순위가 내려가게 됩니다.

 

 

11) 내부 링킹(Internal Linking) 사용하기

블로그 내부에서 글을 첨부함으로써 내부 글 간의 관계를 묶어줍니다.

  • 티스토리에서는 우측 상단의 세 개의 점을 클릭> 플러그인> 이전 발행 글 넣기로 글을 넣어주면 됩니다.

플러그인에서 기능이 없다면 블로그 관리> 플러그인에서 '이전 발행 글 넣기'를 활성화시켜주면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이것도 어렵다 하시면 주소를 복사하여 엔터를 쳐 주게 되면 아래 네모 박스 같은 글이 생기게 됩니다.

  • 주소는 굳이 남겨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지워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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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링킹에 대해서 가산점은 증명된 것은 없으나, 블로그 내의 다른 글로 유도할 수 있어 이탈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구글이 보기에 흥미로운 웹사이트라고 생각되면 검색 노출을 상위로 올려줍니다.

 

 

12) 외부 링킹(External Linking) 사용하기

다른 웹사이트로 링크를 걸어주는 건데, 이때 본인이 다른 블로그를 링크해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 측에서 본인의 블로그의 글을 링크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백 링킹(Back Linking)이라고 합니다.

  • 백링킹(Back Linking) : 다른 블로그 측에서 본인의 블로그를 참조 및 링크를 걸어주는 것을 의미

백 링킹을 이용하면 본인의 블로그의 권위가 올라가고 구글이 생각하기에 이 블로그는 유익한 정보가 많다고 인식해 검색 랭크에서 상위에 노출해줍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스스로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타 블로그의 글을 링크하는 것도 가산점을 준다고 하니 링크가 완전히 없는 경우라면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 글을 링크하시기를 바랍니다. 

※ 이때, 외부 참조하는 링크를 새창으로 열기 설정을 꼭 해주시길 바랍니다.

 

 

13) 굵은 글꼴과 이탤릭체 활용하기

글을 읽을 때 단조로운 기본 글꼴만 있다면 핵심 정보가 눈에 들어오지 않아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굵은 글꼴과 이태릭체를 활용해 글에 굴곡을 주시길 바랍니다.

 

 

14) BULLET Point 활용하기

BULLET Point는 논리적이며, 설득력 있는 글쓰기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1. BULLET Point : 티스토리의 경우 상단 우측에서 세 번째에 있는 점과 직선으로 된 아이콘을 클릭
  2. 점이나 번호가 매겨진 BULLET Point 선택
  3. 핵심 내용을 기재

사람들이 보기에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구글 상위 노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5) 모바일 최적화 설정

요즘에는 PC 보다도 모바일이나 태블릿의 사용이 높습니다.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모바일 최적화가 잘 되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6) 웹사이트 속도 개선

속도 자체는 구글이 직접 조사하는 것으로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속도가 느리면 검색상위 노출에서 내립니다.

웹사이트의 속도는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GTMETRIX.COM 접속
  2. 검색창에 본인의 블로그나 웹사이트 주소 입력
 

GTmetrix | Website Performance Testing and Monitoring

973,047,406 pages analyzed so far Join thousands of people and companies around the world committed to making the web consistently fast.

gtmetrix.com

 

 

17) 블로그의 카테고리 활용하기

블로그 이탈률을 낮추고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려주는 방법입니다.

검색해서 들어온 방문자는 그 검색어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연관된 글을 쓰게 되면 방문자는 블로그 내 다른 글도 클릭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11번의 내부 링킹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18) 워드프로세서 사용 시 Rank Math/ Yoast 활용하기

워드프로세스 사용 시 Rank Math/ Yoast를 활용하면 위의 메타디 스크립션을 편집할 수 있으니 꼭 플러그인을 설치하시기를 바랍니다.

 

 

19) 짧은 글보다는 긴 글로 작성

블로그가 성행한 지 20년이 다되어 가는데, 초기에는 짧은 글들로도 상위 노출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워낙 많은 정보량 때문에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 수준이 있는 글, 전문적인 글을 구글이 판별해 상위 노출에 올려줍니다.

적어도 1500자 이상의 글이 상위 노출되는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20) 꾸준한 업데이트

뭐든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은 건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몇 개월에 한 번씩 글을 쓰는 것보다는 적어도 3~4일에 1개의 포스팅을 꾸준히 올리는 것이 구글에게 이 블로그는 활동적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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