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최적화 블로그 글쓰기 방법
구글 SEO라는 말은 티스토리나 구글을 타깃으로 하는 블로거들은 한 번쯤 들어본 말일 겁니다.
저도 역시 티스토리를 하고 있고, 구글 애드센스를 달고 구글 검색 노출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SEO 글쓰기에 관심이 많습니다.
과연, 구글 상위 노출이 되는 글은 어떤 글일까요?
무작정 글을 쓰기보다는 조금이라도 알고 글을 쓰는 것이 검색 노출이 되기 쉽지 않을까 해서 SEO글쓰기에 대해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구글은 2천 자, 3천 자 같이 길게쓰라는 말이 있는데, 무조건 길게 써야 할까요?
과연 구글은 그냥 내용이 많으면 좋아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 키워드에는 메인 키워드, 서브 키워드가 있는데, 실제로 우리가 글을 쓰고 통계를 내보면 우리가 예상하는 것 외에도 사람들이 타고 들어오는 키워드들이 엄청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모두 예상을 할 수 없기에 글을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하게 되면 그 안에 우리도 모르게 서브 키워드가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예전엔 아무 말이라도 길게 적었다면 상위 노출되던 적이 있었습니다.
- 하지만, 구글의 경우에는 3천 자를 쓰든 천오 백자를 쓰든 제대로 된 글을 써야 검색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영화나 책의 리뷰 같은 경우에는 누구나 알만한 내용이 아닌 새로운 내용, 오히려 원래 알고 있던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을 새로운 시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글을 써 줘야 된다고 합니다.
- 구글에서는 블로그의 세션 시간, 즉 체류시간이 길어야 좋은 글/블로그라고 판단합니다.
글자 수가 아무리 적더라도 정확한 내용, 또 다른 사람이 새롭게 알 만한 내용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길게 쓸 수 있는 내용을 짧게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 키워드가 갖고 있는 내용을 충분히 설명할 정도로는 길게 써야 합니다. 그래야 제목과 전혀 상관없는 키워드로도 노출과 유입이 가능합니다.
다음과 네이버의 경우에는 제목에 키워드가 들어가 있어야 검색 노출에 강세를 보였고, 본문에 아무리 좋은 내용이 있더라도 혹은 본문에 전혀 쓸데없는 내용이 들어가 있어도 제목에만 좋은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면 검색 시 상위 노출이 되고 그랬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알고리즘의 강화로 제목만 바꿔서 통하던 시절은 지났다고 말합니다.
- 기본적으로 구글 SEO 글쓰기에서는 문단을 나눠서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를 잡았을 경우 제목에 필수로 들어가야 하고,
첫 번째 문단, 마지막 문단에는 키워드가 꼭 들어가야 합니다.
특히 구글은 전체적인 문맥을 잘 보기 때문에 중간에 다른 내용으로 화제 전환을 하거나 다른 내용이 중간에 들어갔을 경우, 검색자가 검색을 하고 결과를 볼 때에 원하는 내용만 들어있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는 판단을 내린다고 합니다.
- 또한 구글은 맞춤법을 많이 보기 때문에 맞춤법 검사는 필수입니다. 내가 보는 것과 컴퓨터가 원하는 맞춤법이 조금 다를 수 있는데, 이때에는 컴퓨터가 원하는 맞춤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구글 SEO 관점에서는 사진이 많으면 좋을게 하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을 넣을 때에는 꼭 필요한 사진만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미 없는 사진을 많이 넣으면 저품질에 걸리기 쉽고, 저작권 문제도 있습니다. 또한 로딩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 웹사이트처럼 보이도록 글을 써야 합니다.
필요 없는 글, 필요없는 단어와 사진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잘 정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들어가 설명하고 있는 글을 본다면 쉽게 이해하기 쉬울 거라고 합니다.
구글 SEO 글쓰기 문단 형식
- 주요 제목 + 서론
- 주요 주제
- 주요 요점
- 보조 요점들 ( 2,3,4번 한 단락)
[ 2. 주요 주제/ 2-1. 주요 요점/ 2-2. 보조 요점들 ]
누가 봐도 정리가 되어있다는 느낌이 들어야 하며, 리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구글 로봇에게 신호를 주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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