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검색엔진 최적화하는 방법
구글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일컫는 말입니다.
구글, 다음, 네이버에서 검색할 때,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콘텐츠가 나올 수 있게 최적화 시키는 프로세스를 SEO라고 말합니다. 쉽게 말해, 검색 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패턴과 프로세스들이 인터넷의 보급과 발전과 함께 많이 바뀌었는데,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에는 제품을 광고, 신문, 잡지로 접한 뒤 매장을 방문한 뒤 살까 말까 고민을 하다가 실질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프로세스로 이루어졌지만,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광고로 접한 뒤 ZMOT이라는 단계가 추가가 되었습니다.
- 처음에는 FMOT 'First Moment Of Truth' 단어가 먼저 있었는데 소비자가 매장에서 구매를 결정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일컫는 말로 3~7초 정도 걸리는 이 순간은 FMOT라고 불렀습니다.
- ZMOT이란 'Zero Moment Of Truth'의 약자로 위의 FMOT보다 더 앞단계로 매장에 직접 가기 전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종의 경험들로 대표적으로 온라인 평가, 리뷰, 비교 사이트, 검색 엔진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무의식 중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검색 엔진은 40%를 차지할 정도로 영향력이 높기 때문에 검색 엔진을 잘 최적화만 시켜 놓는다면 무의식 중에 소비자가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최상단 2~3개 정도는 광고 게재를 위한 영역이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SEO로 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최상단의 영역의 광고 클릭 비율은 2% 밖에 되지 않습니다. 나머지 오가닉, 즉 자연 검색 콘텐츠 SEO 클릭 비율은 40%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SEO를 통해 올려 놓은 트래픽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SEO는 어떻게 하는 걸까요?
지속가능하지만 쉽지는 않다고 하는 SEO 최적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은 크게 3가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 크롤링 : 크롤러라는 로봇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
- 인덱싱
- 랭킹 : 작성한 콘텐츠를 상위권에 랭크하게 만들기
크롤러가 좋아할만한 글을 쓰고, 검색을 했을 때 첫 페이지, 상위에 노출이 될만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이렇게 첫페이지에 노출할 수 있는 글쓰기 방법은 무엇일까요?
◆ SEO 의 SERP ; 서프
Search Engine Result Page의 약자로 매장의 진열장 중 내 눈높이에 맞는 진열장을 일컫는 말입니다.
대부분의 검색자들은 검색 후 두 번째 페이지로 페이지를 넘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SERP에 내가 작성한 글을 올리려면 꼭 지켜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1. 사이트 보안
사이트를 만들 때 www앞에 붙는 http와 https의 차이점입니다.
https가 http보다는 보안성이 높기 때문에 https로 사이트 빌드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모바일 친화적인가
구글 검색으로 알 수 있으며, 100점 만점에 스코어링해줍니다. 60~70점 정도면 모바일 친화적이라고 합니다.
3. 페이지 스피드
컴퓨터가 읽기 쉬운 페이지를 상단에 띄워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미지 사이즈가 엄청 크거나 영상이 있는 경우에는 로딩할 때 오래 걸리는 페이지의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이미지를 삽입할 경우에는 최적화를 무조건 하고 난 뒤, png형식보다는 jpg 형식이 크롤러가 더 선호합니다.
4. 콘텐츠의 길이
너무 짧은 콘텐츠의 경우에도 SERP에 올라가기 힘듭니다. 길면 길수록 유익하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나 필요하지 않은 단어들이 너무 많을 경우에는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적정선의 콘텐츠 길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키워드 찾기
키워드를 정하는 것은 SEO의 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앞으로도 연구를 많이 하고 공부를 많이 해야 되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키워드를 정리해 놓은 사이트로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 광고 센터, 키워드툴 io가 있습니다.
- 구글 키워드 플래너
- 네이버 광고센터
위 두 개의 사이트의 경우에는 무료이나 keywordtool.io의 경우에는 유료 서비스로 제공됩니다.
대상 키워드와 의도 키워드를 이해하고 난 뒤 의도 키워드를 먼저 선점한 뒤에 대상 키워드를 점유하는 것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상위 노출되는 URL의 키워드를 알 수 있는 방법으로는 ahrefs.com이라는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SEO 콘텐츠 작성 시 가장 중요한 3가지
1) 타이틀 태그
영문기준 50~60자, 국문 기준으로 25~30자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2) 메타 태그
부연설명에 해당하는 부분이며, 크롤러가 크롤링하는 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클릭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경써줘야 합니다.
3) 헤드 태그
각 헤드 태그에는 키워드가 꼭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목 1에 해당하는 큰제목은 무조건 1개만 쓰는게 좋으며, 제목 2의 경우에는 2~3개, 제목 3의 경우에는 조금 많아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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